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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롤토체스 10.1 (1월 8일) 공식 업데이트 패치 정리 및 분석
    게임/League of Legends TFT 2020. 1. 8. 20:44

    안녕하세요 하람쥐 입니다~

     

     

    오늘은 롤토체스 1월 8일에 업데이트 된 10.1 버전 패치 내용 정리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신규 챔피언이 등장했네요..

     

    레오나 입니다.

    1코스트 / 파수꾼

     

    체력: 650 / 1,170 / 2,106

    방어력: 40

    공격력: 50 / 90 / 162

    공격 속도: 0.55

    전투 시작 시 마나 / 최대 마나: 50 / 100

    스킬: 월식 - 레오나가 입는 모든 피해량을 5초 동안 40 / 90 / 140 감소시킵니다.

     

    다음으로

    카르마 입니다.

    3코스트 / 신비술사

    체력: 600 / 1,080 / 1,944

    방어력: 20

    공격력: 50 / 90 / 162

    공격 속도: 0.7

    전투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75 / 100     <<<쇼진과 잘 어울립니다.

     

    스킬: 고무 - 전투가 시작되면 카르마가 가장 가까운 아군과 연결됩니다. 카르마는 연결된 아군(연결된 아군이 사망한 경우 무작위 아군 한 명)에게 5초 동안 250 / 400 / 800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연결된 아군은 추가 공격 속도가 60 / 70 / 80% 증가합니다.

     

     

     

    그리고 신규유닛을 위주로 새로운 시너지가 생겼는데요

    달 시너지 입니다.

     

    (2): 매 7초마다 아군의 치명타 확률이 15%, 치명타 피해량이 15%, 그리고 주문력이 1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4회까지 중첩됩니다.)

     

    7초마다 최대 4회이면 연장전까지 중첩이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되요( 한 경기에 30초)

     

    테스트 서버에선 초중반엔 굉장히 강력한 시너지에 유닛들(레오나,카르마)로 속했는데,

     

    지금은 꼭 챙길 시너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음으로 아이템의 변화 입니다.

     

     

    연습용 장갑 + 곡궁

    치명타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방어력을 90%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연발 석궁이 사라지고 새로운 아이템 최후의 속삭임이 나왔습니다.

     

    파수꾼 카운터로 좋을거 같네요

    최후의속삭임은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쇠사슬 조끼 + 곡궁

     

    피해를 입거나 치명타 피해를 입힐 때마다 추가 피해량이 2%씩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0%까지 중첩됩니다. 효과가 50회 중첩되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5 증가하며 몸집이 커집니다. 효과는 매 라운드 초기화됩니다.

     

     

    유령무희가 사라지고 거인의 결의가 생겼습니다.

     

    지속딜이 좋은

    울라프, 마스터이, 카직스 등 피바라기와 쓰면 상당히 좋습니다.

     

     

     

    쇠사슬 조끼 + 쇠사슬 조끼

     

    치명타 추가 피해량을 입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을 받으면 주변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 / 120 / 16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초당 최대 한 번만 발동됩니다.) 마법 피해량은 덤불 조끼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가시갑옷이 사라지고 덤불조끼가 생겼습니다.

     

     

    착용 유닛의 별등급에 따라 주위에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착용유닛 근처만 데미지가 들어가니 정찰대가 어느정도 다시 활발해 지겠네요.

     

    1코 파수꾼인 레오나, 나서스,오른을 3성작해서 입히면 1코 유닛이지만 후반에도 좋은 능력을 발휘합니다.

     

     

     

    다음으로 기존 아이템 벨런스 변경 입니다.

     

     

    • 변경 전: 주변 모든 적의 공격 속도 25% 감소
    • 변경 후: 주변 모든 적의 공격 속도 40% 감소 (효과 중첩 시 범위가 증가하며 둔화 수치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얼심이 중첩이되면 공격속도가 중첩감소 됫는데,

    이제 공격속도는 40%그대로이고 중첩시 범위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얼심 하나당 1칸씩 늘어난다고 하네요.

     

     

    • 변경 전: 공격 회피 시 팽창하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역장 안에 있는 적은 공격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 변경 후: 스킬 사용 후 다음 기본 공격이 적을 1.5초 동안 얼어붙게 합니다.

    스킬 사용 후 빙하시너지 처럼 얼립니다.

     

    저라면 이제 안씁니다.

     

     

     

    • 변경 전: 장착 시 군중 제어 효과를 막아주는 주문 보호막을 얻습니다. 주문 보호막은 발동 후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변경 후: [고유 효과] 장착 시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지고 무조건 군중제어 효과 면역입니다.

     

    군중제어를 주로 사용하는 요즘 조합에서 엄청난 버프.

     

    • 변경 전: 스킬을 사용하는 적에게 9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변경 후: 주변 3칸 안에 있는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이온 충격을 가해 적 챔피언 최대 마나의 2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 3칸이면 아무무 궁 범위 정도 입니다.

    필요마나가 커서 스킬을 적게 유닛(말파,아무무) 이나 필요마나가 적어 스킬을 자주 쓰는 유닛(킨드레드,이즈리얼) 이제 딜량이 비슷하게 들어 갑니다.

    또한 변경 전에는 맹독시너지와 어울리지 않았지만,

    변경 후 에는 맹독 시너지와도 잘 맞습니다.(신지드 주면 아주 그냥..)

     

     

    세 번째 공격마다 3명의 적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세 번째 공격마다 3 / 4 / 5명의 적에게 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태틱의 단검을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마법 피해를 입히는 대상 적 챔피언 수가 증가합니다.)

    아군에게 8초 동안 300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 같은 줄 2칸 안에 있는 아군에게 8초 동안 250 / 275 / 300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적중 시 15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스킬 적중 시 120 / 160 / 2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마법 피해량은 루덴의 메아리를 장착한 챔피언의 등급에 따라 증가합니다.)

     

     

    장착 유닛의 별 등급에 따라 증가량이 달라졌습니다.

     

     

    효과 발동 확률: 25% ⇒ 20%

    사검암 간접 너프

     

     

    불태우기: 10초 동안 대상 최대 체력의 20%만큼 고정 피해 ⇒ 10초 동안 대상 최대 체력의 18%만큼 고정 피해

    모렐이 워낙 사기라 너프 먹을만 했는데 붉은 덩굴 정령은 같은 치료효과 감소 아이템이라 같이 너프 시켯답니다;

     

     

     

    다음으로 시너지 효과 변경 입니다.

     

     

    드루이드

    버프

    • 체력 회복량: 40 ⇒ 45

    초반 사기 시너지로 만든 드루이드가 생각보다 약해서 버프를 했다고 합니다.

     

     

    버프

    • 추가 공격 속도: 15% / 25% / 35% ⇒ 15% / 35% / 55%

     

    빛조합좀 써주세요...

     

     

    바다

    너프

    • 4초당 마나 회복량: 15 / 30 / 60 ⇒ 10 / 30 / 60

    2바다 너프. 

    노틸 쓰레쉬 콤보를 저격 한 듯 보입니다.

     

     

    그림자

    버프

    • 추가 피해량: 60% / 140% ⇒ 65% / 150%

    그림자좀 써주세요...

     

     

     

     

     

     

     

    다음으로 챔피언 변화 입니다.

     

     

     

    베인

    버프

    • 체력: 500 ⇒ 550
    • 은화살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9% / 12% / 15% ⇒ 대상 최대 체력의 10% / 13% / 16%

    워윅

    버프

    • 전투 시작 시 마나 / 최대 마나: 50 / 150 ⇒ 50 / 125
    • 스킬 피해량: 200 / 450 / 700 ⇒ 200 / 500 / 800

    잭스

    버프

    • 체력: 650 ⇒ 700
    • 공격력: 50 ⇒ 55

    말자하

    버프

    • 그림자 무리 공격력: 30 / 60 / 90 ⇒ 40 / 70 / 100

    니코

    버프

    • 최대 마나: 80 ⇒ 60

    세나

    버프

    • 스킬 효과를 받은 아군의 추가 마법 피해량: 15 / 30 / 55 ⇒ 15 / 40 / 65

    스카너

    버프

    • 보호막 추가 공격 속도: 30% / 65% / 100% ⇒ 50% / 75% / 100%

    신드라

    버프

    • 최대 마나: 80 ⇒ 65

    바루스

    버프

    • 스킬 피해량: 225 / 450 / 675 ⇒ 225 / 450 / 800

    아트록스

    버프

    • 체력: 700 ⇒ 800
    • 스킬 피해량: 250 / 500 / 1,000 ⇒ 300 / 600 / 1,200

    아지르

    버프

    • 스킬 피해량: 125 / 250 / 375 ⇒ 150 / 275 / 450

    녹턴

    너프

    • 공격 속도: 0.75 ⇒ 0.7
    • 공격력: 60 ⇒ 55

    키아나

    조정

    • 기절 지속시간: 3 / 4 / 5초 ⇒ 2.5 / 3.5 / 4.5초
    • 스킬 피해량: 300 / 500 / 700 ⇒ 300 / 500 / 900

    시비르

    너프

    • 스킬 지속시간: 7초 ⇒ 5초

    애니

    조정

    • 티버 공격력: 150 / 300 / 1,000 ⇒ 125 / 350 / 1,500

    트위치

    버프

    • 스킬 공격력 계수: 125% / 150% / 300% ⇒ 130% / 160% / 300%

    아무무

    조정

    • 기절 지속시간: 2 / 2 / 2초 ⇒ 1.5 / 2 / 5초
    • 스킬 피해량: 150 / 250 / 1,337 ⇒ 100 / 200 / 1,337
    • 전투 시작 시 마나 / 최대 마나: 50 / 125 ⇒ 75 / 150

    마스터 이

    버프

    • 스킬 추가 피해량: 50 / 75 / 500 ⇒ 75 / 100 / 500

    나미

    너프

    • 스킬 피해량: 150 / 250 / 350 ⇒ 100 / 200 / 300

     

     

    마지막으로 버그 수정입니다.

     

    •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에게 군중 제어 효과가 적용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애니가 티버를 두 마리 소환한 후 티버가 한 마리 사망했을 때 다시 마나가 회복되기 시작하는 버그를 정말로 수정했습니다.

     

     

     

     

    일단 메커니즘은 크게 변화가 없을듯이 보입니다.

     

     

    1티어 조합인 바술사는 2바다 너프 말고는 건드린게 없죠.

     

    또 1티어 조합인 전기파수꾼 역시 바뀐게 없고, 아이템만 봣을땐 오히려 상향 된 듯 보입니다.

    거기에 달시너지를 받으면 크리율이 늘어나니 전기가 더 잘터지겠죠.

     

     

    패치 내용만 봣을때는

     

     

    이 조합이 가장 시너지가 깔끔하게 괜찮아 보이네요.

    애쉬 최후의속삭임 주고, 레오나 덤불 주고.....

    (만들어 놓고 굉장히 만족중입니다 혼자...코스트만 보면 1등각인데...)

     

     

    이건 아지르가 원래 좋았는데 이번에 더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한번 해보는것도 나쁘진 않을꺼 같습니다.

     

     

     

     

     

     

    오늘은 1월 8일 패치된 10.1버전 업데이트 소식과, 분석을 한번 해봣습니다.

     

    다음에는 위의 새롭게 만들어본 시너지를 이용해 플레이 해보고 공략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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